Q. 담낭용종이란?

  • 작성일 2019.01.02
  • 조회 910
펼치기

Q. 담낭 용종이란 ?

담낭 속에 생기는 작은 돌기형태의 혹을 말합니다.

전인구의 2-4% 정도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나이가 많아질수록 많이 발견되며 담석과도 관련성이 있습니다.


담낭용종의 종류

1. 콜레스테롤 용종 

 - 담낭용종의 60% 정도를 차지하며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 대게는 크기가 작고 동시에 여러개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선종성 용종

 - 대게 한 개만 생기며 담낭암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담낭용종의 진단

복부초음파 검사로 쉽게 진단이 됩니다.


담낭용종의 위험성

선종성 용종의 경우 담낭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특히 1cm 이상의 선종에서는 암세포가 발견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Q. 담낭용종이 있을때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 작성일 2019.01.02
  • 조회 821
펼치기

Q. 담낭용종이 있을 때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담낭용종이란 담낭 속에 생기는 작은 돌기 형태의 혹을 말합니다.

전 인구의 2-4% 정도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지며 담석과도 관련성이 있습니다.

1cm 이상의 담낭 용종이 발견되었을 경우 가능하면 담낭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과 관련이 없는 대부분의 콜레스테롤 용종이나 염증성 용종은 1cm 이하의 크기이고, 선근종의 경우 1cm 이상의 크기를 가질 수 있으나 초음파검사 상 모양으로 구분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cm 이상의 유경성 용종의 경우 선종의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담낭암의 전구병변일 가능성이 있는 선종을 제거할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수술 부담이 있는 분이라면 6개월마다 초음파검사를 시행해서 12mm 이상으로 자라게 되면 가능한 한 빨리 담낭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좀더, 알기 쉽게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용종에서 탈락된 조직이나 동반된 담석으로 인한 담낭 수축 통증이 있으면 언제라도 수술합니다.
2. 증상이 없는 용종의 경우

1cm 이상의 용종일 때
   - 건강 상태가 허락하면 빨리 수술을 합니다.
   - 수술을 받기에 건강이 무리가 된다면, 일단 6개월마다 초음파검사를 시행해서 12mm 이상으로 크기가 자라면 그 즉시 수술을 합니다.

1cm 미만의 용종일 때
   - 50세가 넘었거나 담낭결석이 동반되어 있으면 수술합니다.
   - 50세 이하이고 담낭결석도 없을 때는 6개월마다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Q. 담낭용종, 왜 수술해야 하나요?

  • 작성일 2019.01.02
  • 조회 370
펼치기

Q. 담낭용종, 왜 수술해야 하나?

담낭용종엔 콜레스테롤 용종과 선근종, 염증성용종, 선종과 기타의 종류들이 있으나 이중 담낭암과 관련이 있는 것은 선종입니다.

 

가장 많은 콜레스테롤 용종은 전체의 60%,  선근종(adenomyoma)은 두번째로 많은 종류로 25% 정도를 차지합니다. 4% 정도가 선종입니다.


선종은 담낭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1cm 이상의 선종에서는 담낭암세포가 발견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최근 복부CT 및 초음파의 발달로 어느 정도 구분이 가능하지만 100%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1cm 이상의 용종은 담낭암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Q. 담낭용종은 담낭암과 관련이 있나요?

  • 작성일 2019.01.02
  • 조회 492
펼치기

Q. 담낭용종은 담낭암과 관련이 있나요?

담낭용종엔 콜레스테롤 용종과 선근종, 염증성용종, 선종과 기타의 종류들이 있으나 이중 담낭암과 관련이 있는 것은 선종입니다.

 

가장 많은 콜레스테롤 용종은 전체의 60%를 차지하며 여러 개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가는 목(neck)에 달려 있는 형태가 많습니다. 크기는 대개 2-10mm 정도로 1cm 미만입니다. 선근종(adenomyoma)은 두번째로 많은 종류로 25% 정도를 차지합니다. 보통 한 개가 발견되며 1-2cm 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담낭벽이 두꺼워져 있는 모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10% 정도에서 발견되는 염증성 용종은 대개 단일성이며 5-10mm 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4% 정도가 선종입니다.

 

종은 5-20mm의 크기이며 목에 달려 있는 유경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선종은 담낭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1cm 이상의 선종에서는 암세포가 발견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선종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발생하는 담낭암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담석과 담낭 용종, 어떻게 수술하나?

  • 작성일 2019.01.02
  • 조회 345
펼치기

Q. 담석과 담낭 용종, 어떻게 수술하나?

담석과 담낭용종 두 경우 모두 담낭을 제거하게 됩니다. 

복강경 수술이 개발되고 보급되기 이전에는 25~30cm 정도 개복을 하여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담낭절제술을 시행하며 수술 시간은 20~30분 정도 입니다.


복강경 수술에는 3개의 조그만 구멍(10mm,  5mm, 5mm)을 통한 수술과 1개의 단일 구멍을 통한 수술이 있습니다

 

Q. 담낭을 제거해도 소화기능에 문제는 없나요?

담낭의 주 역할은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보관 및 농축, 숙성 되는 곳이며, 필요 시 담낭이 수축하여 담즙을 십이지장내로 분비하게 됩니다. 

담즙은 우리 몸이 지방을 분해하여 흡수하는데 필요하며, 담낭절제술 이후에는 담즙의 분비가 감소하여 지방흡수 능력이 약간 감소하게 됩니다. 정상의 경우 섭취된 지방의 30%정도가 흡수되지만 담낭절제술 이후에는 20%정도만 흡수됩니다.  최근에는 환자분들의 영양상태가 과거에 비해 비약적인 개선되어 지방이 조금 덜 흡수되어도 건강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탈장
맹장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