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복강경 / 단일통로(one port)담낭절제술

  • 작성일 2016.05.04
  • 조회 1818
펼치기

국내 최초, 세계 4번째로 3D 복강경 장비를 갖추고, 담낭절제술(담석수술) 시행! 


3D 복강경이 뭐가 다르냐고요?
복강경 수술은 뱃속에 카메라와 기구를 집어넣고 TV 모니터를 보면서 수술이며,
3D 복강경수술이란, TV 모니터에 나타난 입체영상을 보면서 수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복강경수술과 3D 복강경수술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기존의 복강경수술은 일반 TV 모니터에 나타난 화면을 보면서 수술을 하는 것이니까 한눈을 가리고 수술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사물을 입체로 볼 수 있는 것은 두 눈이 있기 때문인 것은 다 아실 겁니다.

 

그런데 한눈을 가리면 거리감을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쉽지 않기에 물체의 크고 작음과 주변과의 관계 등을 통해 거리감을 짐작하면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에 반해 3D 복강경수술은 입체 영상을 보면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두 눈으로 보면서 수술하는 것과 똑같이 아주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복강경수술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더 안전하고 더 세밀하게 수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단일통로(one port) 담낭절제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약 20여년전부터 복강경 수술 장비의 발전으로 현재에 이르러는 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에서 복강경 수술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1~2cm정도되는 조그만 절개창를 통해 수술을 하므로 수술 후 통증 감소, 심장이나 폐 관련 합병증 감소, 빠른 회복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수년 전 부터는 여러개의 절개창이 아니라, 배꼽 부위에 2cm정도의 단일절개창을 통해 다양한 수술이 시행되었고, 충수염과 담낭염(담낭결석제거, 담낭절제)수술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첨단 장비를 국내 최초로 새롭게 갖추고, 담석수술(담낭절제술)과 충수절제술(맹장수술), 대장절제술 등을 가장 이상적인 복강경 수술 방법으로 훨씬 더 정확하고 안전게 해드리는 기쁨병원이 있으니 안심하십시오.


 

 

 

담낭절제술의 종류

  • 작성일 2016.05.05
  • 조회 289
펼치기

 

개복 담낭절제술

 

 

기존의 담낭제거수술의 경우 우측 갈비뼈 아래쪽 복부에 25~30cm 절개를 하는 개복수술을 진행하였고 입원기간은 7~10일 정도에 수술 후 통증이 심했습니다.

 

복강경 담낭절제술 (3공식)

 

 

199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복강경담낭절제술이 시행되었고, 그이후 수술의 안정성 및 효율성으로 현재까지 담낭절제술의 기본 수술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림과 같이 배꼽, 명치 및 우상복부에 조그만 절개창(3공식 : 10mm, 5mm, 5mm)을 내어 수술을 진행하며 수술시간은 30분정도이며 입원기간은 2~3일입니다.

 

 

 

 

복강경 담낭절제술 (단일통로)

 



복부 장기(간, 위, 대장, 충수돌기, 담낭 등)에 대한 외과수술은 대게 개복수술을 통해 진행되었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약 20여년전부터 복강경 수술장비의 발전으로 현재에 이르러는 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에서 복강경 수술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은 1.5-2.5 cm 정도의 작은 절개창 하나를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미용적 측면에서, 수술 직후의 통증에 대해서 다공식 복강경 수술에 비해 장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좁은 통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기구의 가동범위의 제한이 있고, 주된 수술의 하는 기구가 왼손을 사용해야 하는 면, 수술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이로인한 마취시간도 함께 늘어날 수 있으며, 수술 중 담낭천공이 많이 일어나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으며, 급성 담낭염, 담낭암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비만환자, 과거 수술을 받았던 병력 등의 환자 등에게서 적응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이 있는 반면, 배꼽 부분에 단일공으로 인한 적은 상처로 환자의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최소침습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절제수술은 담석, 만성 담낭염, 담낭 용종 환자에게 있어서 최적의 수술방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기쁨병원 담낭결석 클리닉에서는 국내 최초 3D 복강경 장비를 이용해 3공식 복강경수술과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의 장점 단점을 충분히 설명해 드리고, 가장 이상적이고 안전한 담낭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D 복강경 담낭절제술의 변천사

  • 작성일 2015.01.04
  • 조회 376
펼치기

20년 전까지만 해도 담석 수술, 즉 담낭절제술은 25~30cm 정도 크게 피부를 절개하고 하는 개복수술이었습니다.

담낭은 간에 가려져 있는 상당히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상처를 째고 외과의사의 두손을 뱃 속에 집어 넣어서 수술을 해야 했기 때분입니다. 결과적으로 수술후에 심한 통증과 느린 회복때문에 환자들의 고생이 심했습니다.

 

1990년대 초에 국내에 복강경 담낭수술이 도입되면서 환자분들의 고생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되었으며, 개복 수술 중에서도 가장 아픈 수술에 속했던 담낭절제술이 이제는 외과 수술 중 가장 작은 수술로 통하는 충수절제술(맹장수술) 정도의 수술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복강경 수술이 도입된 1990년대 초기에는 여러가지 제약이 있었습니다.


복부를 30cm가량 절개해서 두눈으로 직접 수술 부위를 보며 자연스럽게 하던 개복수술이 모니터를 보면서 40~50cm 길이의 기구를 사용하는 수술로 변했기 때문입니다기구조작 자체도 어색하지만더 큰 문제는 2D 화면을 보면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미묘한 거리감에 혼란이 와서 작은 조직 하나를 잡으려고 해도 몇번씩 실수를 하곤 했었습니다. 더구나 담낭 주위에는 총담관 및 위험한 혈관들이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고도의 집중력을 가지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하는 수술입니다. 
 

이런 어색함과 답답함은 복강경 수술에 많이 익숙해진 지금에 와서도 100% 해결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현재의 외과의사들이 기존의 2D 복강경 수술에 이젠 많이 익숙해져서 수술을 훌륭하게 잘 하고 있긴 하지만, 만일 두눈으로 보듯이 입체감을 느끼는 상태에서 수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훨씬 더 자연스럽고 정교하게 수술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런 아쉬움을 해결핸 준 것이 바로 3D 입체 복강경 수술입니다. 

최근 국내 업체에서 full-HD급(1080p, 1920*1080) 해상도를 가진 3D복강경장비를 새로 개발함으로써 본격적인 입체영상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D 복강경 수술이 편하고 좋은 것은 다들 인정하면서도, 장비의 가격이 1억원이 훨씬 상회하는 고가인데다가, 3D 수술을 한다고 해서 수술비를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기존의 2D 복강경장비로도 수술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닌데, 굳이 새 장비를 구입할 이유가 있느냐는 주변의 이야기들이 합리적으로 들리긴 했지만, 항상 '환자 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저희 기쁨병원에서는 환자 분께 조금이라도 더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해드릴 수 있다면 추가적인 부담을 감수할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판단 하에, 국내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본 3D 복강경장비를 도입해서 현재 담석수술과 충수절제술 등에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탈장
맹장수술